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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이것'으로 매출을 높일 수 있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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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2024-06-27
'이것'으로 매출을 높일 수 있다면? #1

안녕하세요.


리뷰로 이커머스 구매 전환율을


향상시키는 마케팅 전문가입니다.


쇼핑몰을 운영하는 담당자라면 한 번쯤은 고민해본 적 있는 주제,


바로 '리뷰 이벤트 기획'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해요.


리뷰 이벤트로 양질의 리뷰 콘텐츠를 수집하는 것은

구매 단계의 고객에게 신뢰할 수 있는 확실한 정보를 제공해 구매 전환율을 높이고

매출 성과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어요.


또한, 리뷰 이벤트에 걸려있는 혜택은

소비자들의 구매 시기와 금액, 품목을 결정하는데도 큰 영향을 줄 수 있어요.


이번 포스팅을 통해 브랜드가 수집해야 하는 리뷰의 종류와

이를 얻기 위한 대표적인 액션, '리뷰 이벤트'를 기획하고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이커머스 브랜드에게 리뷰가 중요한 이유

리뷰는 카테고리에 관계없이 90% 이상의

소비자가 구매 전에 반드시 확인하는 중요한 요소예요.


모든 거래의 기본이 되는 신뢰성에 있어서 리뷰는 브랜드가 제공하는 정보 대비

12배 이상의 효과를 가진 강력한 사회적 증거예요.


동영상 및 사진 리뷰의 중요성

그중에서도 동영상과 사진 형태의 리뷰는 특히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큰 도움을 줘요.

자료에 따르면 잠재소비자의 62%가 동영상이나 사진 리뷰를 볼 경우 구매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해요.

그 이유는 '내가 놓친 부분을 보여줄 수 있어서'예요.


자체적으로 테스트한 결과, 동영상 리뷰 여부에 따라 구매 전환율이 6배 차이 나는 경우도 있었어요.

이커머스 브랜드라면 양질의 리뷰 콘텐츠에 더욱 깊은 관심을 가져야 해요.


카테고리별 효과적인 리뷰 예시

카테고리나 브랜드 특성에 따라 리뷰의 효과나 활용 방안은 다양하게 나타나요.

대체로 구매에 대한 불안을 없애줄 수 있는 콘텐츠가 유용해요.


- 의류: 키, 몸무게, 체형별 적정 사이즈 정보가 중요해요.고객들은 자신과 비슷한 체형의 사람들을 참고해 구매 결정을 하거든요.


- 뷰티: 비포 애프터 정보와 피부 타입에 따른 리뷰가 필요해요. 자신의 피부 타입과 유사한 리뷰를 통해 제품의 효과를 확인하고 구매를 결정하게 돼요.


- 푸드: 상세페이지와 실제 제품의 양과 퀄리티 차이를 보여주는 사진이나 동영상이 신뢰를 높여요.


- 반려동물, 유아용품: 제품이 실제로 사용되는 모습을 보여주는 리뷰가 중요해요. 구매자와 사용자가 다른 제품군이기 때문이에요.


매출에 기여하는 리뷰 이벤트 기획 운영 노하우

고퀄리티 리뷰를 수집하기 위해 대부분의 브랜드는 리뷰 이벤트 기획과 운영에 많은 시간을 쏟고 있어요.

실제로 자사몰 마케팅을 경험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많은 실구매자 리뷰가 '박스 사진', '

포장된 제품 사진'과 짧은 텍스트로 구성된 경우가 많아요.


우리가 원하는 '더 많은 정보량이 담긴 리뷰', '제품의 기획 의도에 맞는 리뷰'를

빠른 시간 안에 모으기 위해서는 세심한 기획과 운영이 필요해요.


리뷰 이벤트 기획 운영 1단계: 목표와 리워드 설정하기

리뷰를 남기지 않거나 짧은 텍스트만 작성하려는 고객도 마음을 바꿀만한 매력적인 리워드를 설계해야 해요.

기본적으로는 리뷰의 포맷, 텍스트/사진/동영상에 따라 적립금을 차등 지급하는 방법이 있어요.


거기에 더해 베스트 리뷰 선정 시에는 고객이 더욱 이끌릴만한 보상을 제공하는 것이 좋아요.

예를 들어, 유아용품 브랜드라면 '호텔 이용권', F&B 브랜드라면 '커틀러리 세트'를 제공하는 것이에요.

이런 상품들은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고 추가 콘텐츠를 유도하는 데 도움이 돼요.


리뷰 이벤트 기획 운영 2단계: 명확한 가이드라인 제시하기

매력적인 보상을 설계했다면, 이번에는 고객이 '어떤 리뷰를 남겨야 할지'

고민하지 않도록 확실한 기준을 제시해야 해요.


'제품을 사용하는 동영상/사진 리뷰', '50자 이상의 텍스트' 등 포맷과 분량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지정해주는 것만으로도 리뷰 콘텐츠의 평균 퀄리티를 크게 높일 수 있어요.


너무 퀄리티가 높은 동영상/사진보다는 실제로 고객이 남길 법한

현실감 있는 리뷰 콘텐츠를 레퍼런스로 제시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리뷰 이벤트 기획 운영 3단계: 적절한 타이밍에 이벤트 노출하기

고객에게 적립금이 가장 필요한 순간은 언제일까요?

우리 브랜드 제품에 만족한 고객이 사이트에 재방문했을 때


고퀄리티 리뷰에 대한 적립금 혜택을 노출하면

자연스럽게 콘텐츠 수집과 재구매 유도를 동시에 할 수 있게 돼요.


리뷰 작성 시 적립금 혜택 안내와 인스타그램 추가 공유를

유도하는 메시지도 함께 제공하면 더 많은 채널에서의 리뷰를 기대할 수 있어요.


AI와 리뷰로 매출을 높이는 마케팅 솔루션

리뷰 이벤트 기획 노하우와 AI 기술을 통해 양질의 리뷰 콘텐츠를 수집하고

이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어요.


별도의 개발 리소스를 들이지 않고도 관리자 페이지에서

설정만으로 쉽게 리뷰 마케팅을 실행할 수 있어요.


뷰리드는 여러분의 비즈니스가 성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제공해요.

리뷰 이벤트를 통한 매출 향상에 도움이 필요하시면 언제든지 저희에게 문의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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